안녕하세요. 함께 성장하는 마켓오마이입니다. 정부지원사업에 참여하시는 소상공인, 중소기업 분들을 만나 뵈면 가장 큰 난관 중의 하나가 사업계획서를 정리하는 거라고 하시더라고요. 사실 기업에서 경영전략과 사업계획 보고서를 여러 본 써본 경험이 있다면 일정한 포맷과 주어진 여건에 따라서 작성하는 사업계획서가 전혀 어렵다고 느끼진 않으시겠지만, 그런 경험이 없으신 분들에게는 큰 난관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케바케라고 하는 사업계획서 작성의 여러 팁들을 이래 저래 모아봤습니다.
내 사업을 정의할 때 반드시 알아야할 4가지 포인트
사업계획서는 앉은 자리에서 쭈욱 쓰는 게 아니라 내가 우선 구조를 만들어가야 해요. 내 발표를 읽고 들을 사람이 누구인가? 그 사람들의 지식이나 이해 수준은 어느 정도일까? 그들이 주안점으로 보는 것은 무엇일까? 등 내가 설득해야 할 대상에 대해 맞춤으로 구조를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도 반드시 들어가야하는 그리고 내가 어필해야 하는 포인트가 있어요.
1. 이 사업을 해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을까?
2. 이 사업에서 나만의 경쟁력은 무엇이 있을까?
3. 이 사업의 필요성이나 작동방식이 실제로 먹혀들까?
4. 이 사업에 필요한 기술이나 네트워크 또는 나의 경영역량이 충분해서 실행가능할까?
위 4가지는 항상 내가 노트를 들고 다니며 생각날 때마다, 비슷한 사례를 찾거나, 데이터를 확보하거나, 시장테스트를 해보거나, 기술이나 부족한 역량을 배우고 채워나가면서 빌딩 해야 하는 4가지의 큰 기둥입니다. 이 기둥에 대한 확신이 서야 사업계획서를 잘 작성할 수 있어요.
예창패 사업계획서 작성의 실제
1. 작성 일반 팁
- 사업계획서는 통상 15페이지 내로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핵심만을 골라 반영해야 합니다. 핵심의 기준은 이를 심사하시는 분들이 머릿속에 떠올려서 금방 이해할 수 있도록 구조화해야 하는데요
- 가독성이 좋게, 그리고 심사위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 글자 포인트는 공무원들이 잘 쓰는 방식인 한글 12포인트, 글 간격은 160%로 유지하는 것이 좋아요.
- 공공기관에서는 한글워드를 쓰기 때문에 사용법을 간략하게 익혀놓는 것이 작성에 유리합니다.
- 중요한 부분은 명확하게 빨간색과 밑줄로 강조하고 이 부분만 읽어도 해당 페이지에서 무엇을 말하려는 것인지 이해가 되도록 기술해야 해요.
- 물론 정부지원사업 계획서 작성 요령에 특정색상과 밑줄 사용을 제한하는 경우가 있으니, 꼭 확인해 보세요.
2. 창업 아이템 작성
- 이 아이템이 시장에서 왜 필요한지, 왜 이 아이템을 고르게 되었는지, 이를 위해서 어떤 사전테스트나 조사를 했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적습니다.
- 아이템 개발동기, 기능, 문제점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발견하고 고민한 스토리텔링이 있다면 좋아요.
- 첫 페이지에 말하고자 하는 바가 정확히 전달되도록 구성할 필요가 있어요.
- 특히 심사평가자들에게 시장을 간단하게 이해시키고 이시장에서 아이템이 필요한 이유를 밝히는 것이 중요해요.
- 문제인식 단계에서는 시장에서 발견한 문제와 이를 해결할 방안을 제품필요성과 연계해서 명확히 해야 해요.
- 주요 키워드 중심으로 간결한 한 문장으로 문제를 제시하고, 이를 해결할 방법 그에 따른 기술, 이 모든 것을 정렬하여서 구현할 방향을 간단하게 표시합니다.
- 과도한 조사 내용보다는 핵심 주요 시장조사 내용을 한두 줄로 강조하고 이후 다양한 항목을 설명하면 돼요.
- 아이템의 최종 목적과 완료 포인트를 강조하여 간결하게,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두괄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문제인식을 이야기하고 바로 해결방안, 최종 목적과 완료 포인트의 해결방안을 제시한 후 나머지를 상세히 푸는 방식이죠.
- 심사위원들에게 사업계획서를 읽을 시간은 불과 5분~10분도 채 안 돼요. 헤드만 읽어도 머리에 들어오게끔 이해시킬 구조가 중요합니다. 즉, 과감한 디테일의 생략이 필요하죠.
3. 배경 설명보다는 문제의 해결책, 목표에 초점을 맞추어 최종 결과물에 집중
-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이의 해결책, 기술적 요건 및 목표가 하나의 스토리로 이어져야 합니다.
- 다양한 전문진과 위원들의 이해나 지식수준이 서로 다르므로 지나치게 세부적인 내용은 생략합니다.
- 평가자들은 문제인식, 그에 해결을 위한 적절한 아이템 선정여부, 이를 구현할 기술 및 역량 등을 중요시합니다.
4. 그림의 전략적 활용
- 글로 표현된 것을 한눈에 이해시킬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 특히 문제 해결에 대한 논리적 이야기들을 그림으로 그려낼 수 있어야 합니다.
5. 준비과정과 시장 타깃화
- 전략설명은 시장, 아이템, 목표, 기능에 초점을 둡니다.
- 대표자는 개발 및 외주, 구성 등에 대한 논리를 통해 사업의 경쟁력을 보여야 합니다.
- 필요할 경우 기술을 강조하여(기술이 있거나 대표자가 구현역량이 있는 경우) 경쟁사와 핵심 기능을 차별화시킵니다.
- 기술부문은 표로 만들어서 경쟁자 대비 강점을 부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기술적 차별성
- 자영업자, 소상공인에게는 어렵지만 기술로 완성된 형태보다 경험과 향후 가질 기능에 대한 중요성, 핵심 기능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차별화를 둬야 합니다.
- 시작단계인 예창패의 특징을 강화하여 시작부터 향후에 완성될 최적화 기술의 단계 설명으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모델
- 제한된 자원을 투자하는 만큼 투자된 기업의 생존과 성공은 중요한 이슈입니다.
- 시장에서 생존가능한 수익모델을 만들고, 아이템의 수익을 견인할 다원화된 매출 구조를 만들어 제시해야 합니다.
- 예창패 기간 중 매출 확보가 필수적임을 이해하고 이 기간에 수익을 포함한 모델을 구성해야 합니다.
- 광고사업을 통한 수익 외에도 다양한 매출 구현 모델을 정비(구독모델, 프리미엄모델, 협업모델 등)하고 이의 매출 실현방안을 강구해야 합니다.
8. 아이템의 사업화 전략 및 매출 목표
- 창업아이템을 구체적인 사업화시킬 전략은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 특히, 마케팅과 인력 채용이 중요합니다. 사업은 대표자 혼자서 할 수 없고 부족한 역량을 인력과 마케팅으로 커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매출목표는 시장을 재정의 하여 생존을 위한 여러 조건과 매출구현 모델을 마련합니다.
- 예상 수요처별 매출 현황표를 작성하여 목표에 따른 수익의 비중과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하며, 회사성장을 위한 단계적 매출과 연동된 사업화 전략이 적시되어야 합니다. (말은 어렵지만 표로 만들면 보다 이해가 쉽습니다.)
9. 사업추진 일정과 자금 운용 계획
- 사업추진일정과 자금운용 계획은 지속성장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예창패 사업이 끝나더라도 지속되는 부분으로 단계화시켜서 작성해야 합니다.
- 특히 사업, 마케팅, 매출, 성장 관점에서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모습으로 계획을 잡아야 합니다.
- 보다 현실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작성합니다.
- 특히 자금 운용이 예상패 패키지만으로 된다는 생각을 버리고 사업확장을 고려하여 추가적으로 지원받을 사업들을 현실성 있게 배치합니다.
10. 비용계획과 자금 조달 방안
- 비용계획은 세세한 부분으로 구분하여 작성하고, 현실적이고 비용효율적으로 적어야 합니다.
- 창업 시 필요한 자금을 정확히 파악하고 (벤치마크), 자본금, 투자, 대출 등 자금 조달 방안을 반영해야 합니다.
- 제품 개발비의 효율성 드을 고려, 추가 자금 필요성을 확인하고 총 필요자금액을 추산하고 시기별로 세부계획으로 할당 정리합니다.
11. 팀구성 및 대표자 역량
- 혼자서 가능하다는 생각을 버리고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빠르게 인정하고 이 부분을 보완할 팀을 구성하고 충원계획을 정리해야 합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대표자의 경험과 아이템 성공을 위한 실현 역량 여부가 제일 중요합니다.
- 대표자의 역할이 제일 중요한 요소이니만큼 대표자가 아이템을 충분히 시장에서 끌어낼 역량과 경험을 갖추었다는 것을 피력해야 합니다.
12. 업무 협력 파트너와 정부지원 확보 계획
- 중요한 업무 파트너를 정의하고, 이들과의 네트워크 계획, 협업계획도 정리해야합니다.
- 사회적 가치를 구현할 수 있도록 제시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예창패 사업계획서에 담길 내용에 대해서 주요 포인트 중심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실제 쓰시게 되면 보다 많은 난관에 봉착할 수 있지만, 제일 핵심 포인트는 나만이 이사업을 구현해서 성공시킬 수 있는 팩트, 역량, 벤치마킹, 경험, 의지 등을 곳곳에 배치시킨다면 심사위원들의 공감을 한 몸에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확보하시리라 믿습니다. 언제가 한발 앞으로 나가는 나날들 되시기 바랍니다.
'중소기업 성장 지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업마인드] 좋아하는 일과 돈이 되는 일, 둘 중에 선택은? (1) | 2024.04.30 |
---|---|
[기업부설연구소] 기업부설연구소 설립의 세부 혜택 모음집 (0) | 2024.04.29 |
2024년도 1차 한국무역보험공사 수출 지원 프로그램에 신청하세요. (0) | 2024.04.29 |
예비창업성공기 : <마감히어로>와 함께하는 지속 가능한 성장 (1) | 2024.04.28 |
화상회의 어떤 어플 쓰세요? (1) | 2024.04.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