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과 함께 성장하는 성장지원 지식플랫폼 <마켓오마이>입니다.
최근 1인 사업자가 증가하고, 스스로 마케팅을 고민하시는 분들이나 소규모대행사를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시려는 분들이 증가하는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마케팅에 대한 이해는 직접 마케팅을 진행할 때에도, 대행사를 통해 대행을 맡길 때에도 중요한 사항입니다. 어떻게 흘러가는지, 내용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내 브랜드, 상품, 서비스의 문제점을 파악해서 경쟁력을 향상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마케팅에서 최소한 알고 있어야 할 내용들을 자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온라인 마케팅 집행에서 자주 접하는 용어, 퍼포먼스마케팅과 ROI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고 둘 사이의 역학관계에 대해 가볍게 점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퍼포먼스마케팅과 ROI마케팅, 같은 듯 다른 두 전략.
퍼포먼스 마케팅
성과 기반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으로, 특정 행동이나 전환(예: 클릭, 전환율, 구매 등)이 발생할 때마다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이 전략의 핵심은 광고나 마케팅 캠페인이 실질적인 결과를 도출할 때만 광고주가 비용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즉, KPI를 설정하고, KPI에 해당하는 측정값이 실질적으로 결과를 도출할 때문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광고 예산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실시간으로, KPI 단위로 측정하여 KPI설정-실행-측정-점검-재배치-KPI 및 매체조정- 측정-점검-재배치를 반복하는 사이클을 가지고 있습니다.
- 성과 측정 가능성: 퍼포먼스 마케팅은 광고 캠페인이 생성한 클릭 수, 전환율, 구매 등 구체적인 성과 지표(KPI)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측정할 수 있습니다.
- 결과 기반 결제: 광고가 노출되거나 클릭되었을 때 비용이 발생하는 전통적인 광고 모델과 달리, 퍼포먼스 마케팅은 성과(전환)가 발생한 경우에만 비용을 지불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광고를 클릭한 후 구매로 이어졌을 때만 비용이 청구됩니다.
- 주요 광고 채널: 퍼포먼스 마케팅은 다양한 디지털 채널에서 수행됩니다.
- 검색 광고(SEM): 특정 키워드를 기반으로 검색된 광고.
- 소셜 미디어 광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서의 타겟팅 광고.
- 리타겟팅 광고: 이탈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광고를 다시 노출.
- 디스플레이 광고: 웹사이트 배너나 영상 광고.
- 제휴 마케팅(Affiliate Marketing): 제휴를 맺은 파트너가 판매를 성사시킬 때마다 수익을 얻는 방식.
- 효율성: 퍼포먼스 마케팅의 강점은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즉각적인 결과를 분석해 빠르게 캠페인을 조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 광고에 10,000원을 사용하여 5명의 구매자가 발생한 경우, KPI가 구매자획득이었다면, 구매자 획득 당 비용(CPA, Cost per Acquisition)은 2,000원이 됩니다. 이처럼 퍼포먼스 마케팅은 **ROI(투자 대비 수익률)**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ROI 마케팅
마케팅 활동에서 얻은 성과가 투자한 비용 대비 얼마나 효율적인지를 평가하는 접근 방식입니다. 여기서 ROI(Return on Investment)는 특정 마케팅 캠페인이나 전략에 들어간 비용을 기준으로, 그로 인해 창출된 수익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이 마케팅 기법의 궁극적인 목적은 얼마나 많은 수익을 창출했는가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것입니다.
즉, 단기적으로 KPI단위로 실시간 측정을 추구하는 퍼포먼스와 달리 컴페인 전체의 중장기적인 의미의 수익률을 추구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ROI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ROI (%) = (순수익 / 투자 비용) x 100
즉, 마케팅 캠페인으로 인해 발생한 매출액에서 투자한 비용을 뺀 후, 그 값을 다시 투자 비용으로 나누어 퍼센트로 나타낸 값입니다. ROI 마케팅은 마케팅 활동이 얼마나 경제적으로 효율적인지에 중점을 둡니다.
예를 들어 구애널리틱스를 활용한 캠페인의 트래픽, 특정수익을 발생시킨 결과 등을 바탕으로 분석하여서 수익을 벌어들이는 데에 들어간 비용 수익률 분석하고 이를 극대화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 측정된 결과를 통해 분석가가 결과를 도출하고, 결과에 따라 가장 효율이 높은 결과에 더 많은 예산을 배정하여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 마케팅, 유튜브마케팅, 틱톡마케팅에 각 10,000원씩 30,000원을 사용해서 총 300,000만원의 매출을 올렸고, 이중 순수익률이 30%라면 순수익은 90,000원이며, ROI는 300%(90,000원 ÷ 30,000원 x100 = 300%)가 됩니다.
두 마케팅에 필요한 핵심 도구 : 데이터 분석
데이터분석과의 관계
퍼포먼스마케팅이나 ROI 마케팅에서는 데이터분석 자체가 목표가 될 수는 없고, 최대의 투자대비 효과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근본적인 수단으로서 데이터 분석이 중요합니다.
- 측정할 수 있는 데이터가 있어야 분석가의 인사이트를 통해 그 데이터를 해석하고, 캠페인 시행으로 획득을 원하는 결과 (예를 들면 구매완료, 즉 구매전환)를 달성하는 최고의 효율을 전략적으로 채택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하지만, 데이터분석 만큼 인사이트를 지닌 분석가의 역량과 해당 캠페인의 필요성을 도출하는 전략적 목표가 가장 중요합니다.
- 분석가의 역량
- 분석가의 소비자와 산업에 대한 이해도는 데이터분석 도구가 제공하는 다양한 행동 데이터 들을 바탕으로 전략상 의미 있는 인사이트 도출이 가능합니다.
- 전략적 목표
- 전략적 목표에 따라 실행가능한 액션플랜이 변화되고, 액션플랜에 따라 ROI마케팅의 성과측정 기준도 달라지게됩니다.
- 전략목표가 고객 충성도 확대라면, 액션플랜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고객만족도 수치를 높이는 것이 액션 플랜이라면 KPI는 “고객만족도”가 되고 만족도 설문을 통해 고객만족지수가 만점대비 몇 점을 기록하는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시장의 움직임을 꿰뚫을 수 있는 전략수립과 그 목표의 설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전략적 목표에 따라 실행가능한 액션플랜이 변화되고, 액션플랜에 따라 ROI마케팅의 성과측정 기준도 달라지게됩니다.
- 분석가의 역량
퍼포먼스 마케팅과 ROI 마케팅과의 관계
오늘날의 디지털 마케팅 환경에서 ROI(투자 수익률) 마케팅과 퍼포먼스 마케팅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면서도, 각각의 개념과 접근 방식이 약간 다릅니다.
많은 마케터들이 두 용어를 혼용하거나 같은 개념으로 인식하기도 하지만, 이 두 마케팅 방식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더 나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위에서 밝혔다시피 다음과 같은 광고채널에서 자주 사용합니다.
- 검색 광고(SEM)
- 소셜 미디어 광고
- 제휴 마케팅
- 디스플레이 광고 등
퍼포먼스 마케팅은 결과 기반의 마케팅이라는 점에서, 예산의 효율성을 높이고 결과를 즉각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퍼포먼스마케팅과 ROI 마케팅의 공통점
- 측정 가능성: ROI 마케팅과 퍼포먼스 마케팅은 모두 성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두 마케팅 전략 모두 실질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캠페인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며, 이를 통해 다음 캠페인에 대한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 효율성 중시: 두 마케팅 모두 비용 대비 성과를 중요시합니다. ROI는 투자 대비 수익을, 퍼포먼스 마케팅은 특정 목표(클릭, 전환 등) 대비 성과를 측정합니다. 궁극적으로, 두 마케팅 전략 모두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최적화 가능성: 두 전략 모두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추적하고,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캠페인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성과가 예상보다 낮으면 즉각적인 조정이 가능하며, 이는 빠른 피드백 루프를 통해 마케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퍼포먼스마케팅과 ROI 마케팅의 차이점
- 초점의 차이:
- ROI 마케팅: 전체적인 수익성에 초점을 맞춥니다. 캠페인이 얼마나 많은 수익을 창출했는지가 핵심이며, 장기적인 성과 측정에 더 중점을 둡니다.
- 퍼포먼스 마케팅: ****구체적인 성과 지표(KPI)****에 집중합니다. 단기적인 성과, 클릭 수, 전환율 등 특정 목표 달성 여부가 중요합니다.
- 목표 설정의 차이:
- ROI 마케팅: 전반적인 사업 수익성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수익률을 기준으로 투자한 자본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되었는지를 평가합니다.
- 퍼포먼스 마케팅: 특정 성과 지표를 기준으로 성과를 평가합니다. 클릭, 전환, 구독, 구매 등의 구체적인 성과를 측정하며, 이러한 성과에 따라 캠페인의 성공 여부가 결정됩니다.
- 측정 주기:
- ROI 마케팅: 보통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과를 측정합니다. 마케팅 투자 대비 수익을 평가하기 때문에, 단기간에 결과가 나오는 것보다는 시간이 지나면서 나타나는 전체적인 수익을 중요시합니다.
- 퍼포먼스 마케팅: 실시간으로 성과를 측정합니다.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실시간으로 캠페인을 조정하거나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결론
ROI 마케팅과 퍼포먼스 마케팅은 모두 성과 중심의 마케팅 전략이라는 점에서 유사하지만, 접근 방식과 성과를 평가하는 기준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ROI 마케팅은 중장기의 전반적인 투자 대비 수익성을 강조하는 반면, 퍼포먼스 마케팅은 보다 구체적이고 단기적인 성과 지표를 중시합니다. 따라서 기업은 두 가지 마케팅 전략을 적절히 혼합해, 장기적인 수익성과 단기적인 성과를 동시에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중소기업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Threads] 텍스트기반의 SNS 스레드, 브랜드 메시지는 어떻게 전달할까? (6) | 2024.09.25 |
---|---|
[플랫폼] 인스타와 스레드 활용 마케팅의 차이점 : 스레드 사용자를 위한 전략 (4) | 2024.09.19 |
[유튜브] 유튜브의 첫 '쇼핑 전용 스토어', 중소기업에 기회의 문을 열다 (0) | 2024.08.18 |
[마케팅소스] 영상에 쓰기 좋은 투명배경(PNG) 무료사이트 소개 (0) | 2024.08.08 |
[미디어] 소상공인, 중소기업 마케팅에 없으면 안되는 3가지 (1) : 타겟팅 (1) | 2024.07.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