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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마케팅

[마케팅] 2025 미디어 트렌드 심층 분석 : 급격한 변화와 불변의 공존 속 새로운 기회가 떠오릅니다. (대홍기획 2024-2025 미디어트렌드 강의 참고)

by Market-O-My 2024. 1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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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예비창업자, 소상공인, 중소기업과 함께 성장하는 성장 지식 플랫폼 <마켓오마이>입니다. 마케팅과 미디어 트렌드는 주 소비계층의 관심사의 변화를 여실히 보여준다는 측면에서 마케팅 활용에 도움이 되는 핵심 요소인데요. 오늘은 2024년 미디어 산업의 주요 변화와 트렌드를 짚어보고 2025 마케팅의 실천방법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특히 흥미로운 점은 새로운 변화와 기존의 강점이 조화롭게 공존하면서 만들어내는 새로운 가능성인데요,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이 글은 대홍기획의 <2024-2025 미디어 트렌드> 강의를 참고하여 주요 내용을 재구성하였습니다. 

TV, 유튜브, 숏폼, OTT 등 미디어믹스의 시대

 

1. 방송미디어의 혁신적 변화

확실히 10여년전에 비해 TV를 보는 시청자들은 확연히 줄었습니다. 거의 1/2 수준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디어들이 워낙에 파편화되다 보니 아직도 TV의 영향력은 다른 매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력합니다. 또한 TV플랫폼이 다변화되면서 TV콘텐츠가 여러 미디어로 분산되는 것이 보편화되어서 이미 유튜브 내에서도 TV 콘텐츠는 독보적인 위치를 구가하는 등 TV 플랫폼은 쇠퇴하지만 그 콘텐츠는 점점 영향력이 타 미디어로 확산되고 있는 것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이미 TV 5사 (KBS, SBS, MBC 등 지상파 3사, tvN, Jtbc 등) 등은 유튜브에 프로그램별 채널이나 프로젝트성 채널, 관심사 채널들을 각사마다 수십 개씩 운용하고 있고, 이미 수백만의 채널을 수십 개씩 가지고 있는 유튜브 내의 큰손으로 부상해 버렸고, 인스타나 숏츠에서도 방송 콘텐츠를 사전, 방송 중, 방송사후, 편집 버전의 클릭 등을 TV콘텐츠와 함께 대거 생산해 내며 SNS채널에 유통시킴으로써 이미 시청자가 많이 보는 플랫폼의 Top Tier 콘텐츠로 자리 잡았습니다.

특히, 미국의 경우 FAST ( Free Ad-Supported Streaming TV : 광고기반 OTT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가 대세로 성장하고 있고, 이미 삼성이나 LG도 TV디바이스를 바탕으로 미국 New Front (온라인 기반 장기물 광고시장) 광고시장에서 상위권을 휩쓸고 있는 실정이죠. 우리나라에서도 네이버와 구글(유튜브 포함)이 이 시장을 장악해왔지만, 점점 TV콘텐츠의 영향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즉, 블로그, 유튜브, 숏츠, 릴스, 인스타 시장의 주력 콘텐츠가 TV콘텐츠의 확산에 영향을 받고 있다고 볼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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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V의 새로운 변신: FAST의 부상

전통적인 TV 방송이 사라질 것이라는 예측과 달리, TV는 오히려 더욱 스마트해지고 있습니다.

FAST(Free Ad-Supported Streaming TV)의 특징

  • 무료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
  • AI 기반 맞춤형 광고 타겟팅
  • 시청자 행동 데이터 기반 광고 최적화
  • 콘텐츠와 콘텍스트를 기반으로 극강의 개인화 가능
    • 머신 러닝과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로 최적의 순간, 최적의 시청자에게 노출 가능
    • 콘텐츠 오버레이, QR코드 등 양방향 광고로 소비자 Action 가능

실제 사례: 삼성 TV Plus는 시청자의 TV 시청 패턴, 선호 콘텐츠, 시청 시간대 등을 분석하여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고 있으며, 광고 효율이 기존 대비 40% 이상 향상되었습니다. 삼성 TV Plus는 삼성에서 광고기반 무료로 글로벌하게 제공하는 FAST TV이며 국내 보다 해외에서 인지도가 훨씬 높은 무료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수백 개의 인터넷 IP 채널을 기반으로 주요 방송사의 콘텐츠 또는 협력 콘텐츠, 자사 구매 콘텐츠를 광고기반으로 무료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 스포츠 중계권 시장의 지각변동

주요 변화 : 미국에서 아마존 프라임, 애플 등 주요 OTT들이 미국 미식축구, 프로야구, 프로농구 등의 판권 시장에 큰 손으로 떠오르면서 새롭게 시청자를 확보하는 전략을 국내 OTT들도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스포츠 중계시장부터 주요 방송사 중심의 수요가 다변화되고 있으며, 안정적인 시청층 확보의 주요 콘텐츠로 변화하는 모습입니다. 

  1. TVING의 약진
    • 2024-2026 KBO 리그 중계권 획득
    • 2024년 KBO 사상 첫 1천만 관중 돌파
    • 40초 미만 쇼츠 영상 제작 허용으로 콘텐츠 다각화
  2. OTT 플랫폼의 스포츠 콘텐츠 강화
    • EPL, K-리그, 라리가 등 주요 축구 중계권 확보
    • 실시간 스포츠 시청을 위한 플랫폼 가입자 증가

 

2. OTT 시장의 혁신과 변화

넷플릭스의 콘텐츠 영향력은 상당수의 콘텐츠가 TV 5사의 콘텐츠를 반영하고 있지만, 자사 오리지널 콘텐츠도 지속 유지함으로써 가장 큰 장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넷플릭스만이 가능한 <흑백오리사>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바이럴 코드를 세상에 던져 놓기도 했었죠. 하지만, 넷플릭스의 성장도 광고시장 측면에서는 아직 미약합니다. TV 미시청 타깃 대상 보완, 보조 매체로 활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죠. 하지만, 그 혁신과 성장세 또한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 넷플릭스의 전략적 변화

AVOD 서비스 확대 : 전통적으로 멤버십 기반의 구독료 티어와 별개로 보다 저렴한 광고기반의 광고 + 구독료 상품을 제시하면서 서비스이용자들의 확대를 모색하고 있으며, 실질적인 성장 효과도 획득하고 있습니다. 

  • 네이버 멤버십과의 전략적 제휴
  • 광고 시청 기반 저가 요금제 도입
  • 정교한 타기팅을 통한 광고 효율 극대화

실제 효과: 네이버 멤버십 연계 이후 신규 가입자 30% 증가, 광고 시청 완료율 75% 달성

 

3. 유튜브 영향력의 꾸준함

유튜브는 방송 5사의 클립콘텐츠와 내용을 모두 흡수해서 제공할 만큼 영향력이 확대되었습니다. 다만, 주요 방송사의 유튜브 광고는 주요 방송사가 직접 판매하고 광고를 운영하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운용함으로써, 주요 방송사발 인기 콘텐츠에 대한 광고 서비스는 다소 제한적이지만, 국내 많은 시청청을 확보하고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데는 성공했습니다. 강력한 수익 제공능력으로 새로운 콘텐츠의 유입을 독려하고, 최근 검색까지 유튜브에서 진행하도록 사용자 경험을 확대하면서 인스타 등 새로운 매체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영향력은 견고한 상황입니다. 

📊 유튜브의 견고한 성장세

광고 플랫폼으로서의 강점

  1. Video View 캠페인
    • 브랜드 인지도 증대
    • 대규모 시청자 확보
    • 콘텐츠 맥락 기반 광고 노출
  2. Demand Generation (고객 수요 창출= 콘텐츠 기반의 광고제공을 통해 '리드(Lead)'뿐 아니라 '원츠'(wants)를 창출) 
    • 즉각적인 전환율 향상
    • 정교한 콘텐츠 타기팅
    • 실시간 성과 측정

3. 숏폼 콘텐츠 진화의 꾸준함

숏폼 서비스의 이용시간은 꾸준히 증가하며 10대의 경우 하루 1시간 이상 숏폼을 이용 특히, 세로형 정보전달형 숏폼의 광고효과는 기존 가로형과 대비하여 보다 높은 흥미와 주목을 유발하는데 이는 해당 타깃의 관심사를 보다 친근하게 접근가능한 익숙한 핸드폰 사용구조와 연관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 이용 행태 분석

주목할만한 통계

  • 54%의 사용자가 시청량 증가 보고
  • 일평균 시청시간 지속적 증가
  • 세로형 콘텐츠 선호도 급증

세로형 포맷의 우위

  • 흥미도: 가로형 대비 17% 상승
  • 숏폼 세로형 vs 가로형 평균 시청률: 89% vs 33%
  • 모바일 환경 최적화

성공 사례: A브랜드의 세로형 숏폼 캠페인은 기존 가로형 대비 참여율 56% 향상, 전환율 23% 증가를 기록했습니다.

 

4, 아직은 강력한 미디어의 제왕 : TV 효과의 꾸준함

 

아직은 강력한 미디어 : TV 

  1. 최근 2024년 파리올림픽 TV 중계로 관심도와 이용률이 최고임과 광고효율성의 진가를 재확인
  2. 단시간 내 전국 브랜딩이 필요할 때 유일하게 많은 커버리지를 확보하는 TV의 효능은 여전히 유효
    • 중 CM 1회 집행으로 5백만 명씩 타깃에 도달하는 매체는 TV가 유일
    • 가장 빨리, 가장 많은 타깃에게 노출되는 매체는 TV
  3. 여전히 TV는 여러 미디어의 성과에 큰 영향력을 보유
    • TV는 20~54%까지 타 미디어 성과 제고에 영향을 미치며
    • TV와 통합 캠페인 집행 시 인지도 제고, 구매 제고 효과가 모두 탁월

 

5. 변화와 꾸준함의 시대 성공적인 미디어 전략

 

A. 명확한 목표 설정 (Accurate Goal Setting)

실행 방안

  • 브랜드 현황 정밀 분석
  • KPI 설정 및 측정 계획 수립
  • 단계별 실행 전략 구체화

B. 다중 접점 활용 (Broad Channel Approach)

핵심 전략

  • 크로스 미디어 캠페인 설계
  • 채널별 최적화된 콘텐츠 제작
  • 통합 메시지 전달 체계 구축

C. 혁신적 시도 (Creative Challenge)

도전 영역

  • 신규 플랫폼 테스트
  • 실험적 콘텐츠 제작
  • 새로운 타깃 발굴

 

6. 실전 적용을 위한 제언

 

  1. 통합적 접근 : 단일 매체보다는 통합 미디어 믹스를 통한 접근이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 TV와 디지털의 조화로운 믹스
    • 장단기 전략의 균형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2. 콘텐츠 최적화 : 콘텐츠가 왕입니다. 콘텐츠에 특화하세요.
    • 플랫폼별 맞춤 제작
    • 포맷의 다변화
    • 지속적인 성과 측정
  3. 유연한 예산 운영 : 예산을 집행하면서 효과가 높은 미디어로 재분배하세요.
    • 성과 기반 예산 재분배
    • 신규 채널 테스트 예산 확보
    • ROI 중심 운영

2024년의 미디어 환경은 그 어느 때보다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핵심 원칙들이 있죠. 성공적인 미디어 전략을 위해서는 새로운 트렌드를 받아들이되, 기본에 충실한 균형 잡힌 접근이 필요합니다.

각 브랜드의 상황과 목표에 맞는 최적의 전략을 수립하고, 꾸준한 테스트와 개선을 통해 성과를 만들어가시길 바랍니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새로운 기회로 삼아 도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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