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과 함께 성장하는 경영지도사 마켓오마이입니다. 오늘은 이래 저래 인스타그램 노출을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팁을 공유해볼까 합니다.
유튜브의 알고리즘이 나를 어느틈엔가 알 수 없는 미지의 세계로 이끌어내는 것처럼, 인스타그램도 알고리즘이 시청자의 행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 정설이죠.
심지어 인스타그램은 자사의 알고리즘에 대한 대략적인 추정 내용을 정기 공시까지 하고 있습니다. (내용은 읽어도 뭔가 알듯 말 듯 하다는 것이 흠이긴 하지만, 알고리즘을 영업비밀이라고 전혀 틈도 안주는 유튜브 보다는 좀 낫다고 생각합니다.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 공고는 아래 글을 확인해 보시죠)
오늘 내용은 그간 인터넷상에서 인스타그램에 노출이 잘되는 방식이라고 어느 정도 대중적으로 알려진 것들을 정리해 본 것입니다.
1. 팔로워 늘리기
💡 팔로워는 인스타그램 알고리즘과 상관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을 확인해 보시면 보다 이해가 빠를 수 있어요.
자세히 알아보는 Instagram의 순위 지정 원리 | Instagram 블로그
위 알고리즘과 관련된 인스타그램의 글을 읽어보시고 아래와 같이 하나하나 맞춰보세요.
- 내 계정과 연관된 취미 공유하기 : 동일한 취미를 가진 동류 집단 관심을 끌어 올 수 있어요.
- 나한테 동기부여가 된 콘텐츠 공유하기 : 동기부여가 되는 좋은 글이나 이야기들은 늘 대중적인 관심을 끌어옵니다.
- 다른 계정 게시물 공유 또는 태그 해주기 : 지속적인 관심은 사람뿐 아니라 알고리즘에도 적용되나 봐요.
- 꿀팁 공유하기 : 숫자를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이에요. 다이어트에 좋은 7가지 생활습관 등
- 잘 나가는 브랜드 분석하기 (마케팅) : Best Practice 공유는 인간의 따라잡기 본성을 자극해요.
- 개인적인 이야기를 섞어서 하기 : 적당한 관여도와 인게이지먼트 형성하기
- 팔로워와 소통하는 라이브 방송 안내하기 : 소통은 신뢰와 커뮤니티를 형성합니다.
- 팔로워 대상 설문 진행 : 관여도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2. 인기 릴스 만들기 체크리스트
💡 절대적 법칙은 없지만, 아래의 체크리스트를 확인해서 올려보세요.
릴스 공식 맞추기
• 릴스 공식(정확하진 않지만)에 맞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잘 노출되고 관심을 끌 수 있어요.
- 화질 확인하기 : 무조건 고화질 영상을 사용해 주세요 (설정에서 고화질영상 업로드 허용, 캡컷 사용 시 – 해상도 1080P, 프레임 속도 30, 코드속도 추천으로 맞춰주세요)
- 고화질 영상이 아니면 노출이 잘 되지 않습니다
- 짧은 후킹 리딩 (제목, 시각, 청각 효과 사용하면 좋아요. 맨 앞 2초에 훅을 넣어 관심과 시청시간을 지속시켜 주세요.)
- 제목 –후킹 카피라이팅/ 시각 – 편집효과, 얼굴 노출/ 청각 – 집중되는 효과음
- 릴스는 다음 영상으로 넘어가기 너무나 쉬운 콘텐츠이므로 연결성을 고려하여 배치하면 더 좋아요..
- 비포/애프터 릴스는 터지기 쉬운 릴스입니다.
- 내레이션 (시각, 청각적 효과)과 자막은 필수! (내레이션을 이용한 릴스는 시각, 청각적 효과를 한 번에 줄 수 있어요)
- 가독성 높은 캡션 (문단 정리하면서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캡션을 배치, 문단 정리를 통해 가독성을 높여주어야 시청 지속 시간이 길어집니다.)
- 릴스 자막 (문장은 한 줄로, 릴스 자막은 무조건 가독성 좋은 글씨체, 효과 사용해 주세요.)
- 시청자들이 릴스에 상호작용하도록 구성해 주세요. (답글, 댓글 요구 등)
- 릴스 속도 (정확하고 스피드 하게, 무 빠른 배속보단 1.2-1.5배속을 추천드립니다.)
- 릴스는 20초가 넘어가면 시청 지속 시간이 짧아집니다. (중간 이탈자 발생)
3. 인스타그램 규격 맞추기
- 인스타그램 스토리 업로드할 수 있는 비율
- 1.91:1부터 9:16까지
- 권장사이즈는 9:16 비율인 1080x1350픽셀
- 리스사이즈
- 9:16 비율인 1080 X 1350픽셀
- 영상 길이는 1분
- 용량은 4G, MP4, MOV 가능
- 인스타그램 사이즈
- 이미지
- 정사각형 : 1080 X 1080 (1:1)
- 가로사진 : 1080 x 556 (1.9:1, 16:9)
- 세로사진 : 1080 x 1350 (4:5)
- 프로필 사진 110 X 110
- 스토리 게시물 이미지 1080 X 1920 (9:16)
- 동영상
- 정사각형 동영상 가로 세로 비율이 1:1이고 크기가 1080 x 1080px
- 가로 동영상의 가로 세로 비율은 1.91:1 또는 16:9 크기는 1080 x 607px
- 세로 동영상의 가로 세로 비율은 4:5 크기는 1080 x 1350px
- 광고
- 1080 X 1080
- 1080 X 566
- 이미지
4. 트렌드(인스타, 키워드 등) 분석 도구 활용 병행하기
인스타그램과 키워드를 확인하면서 릴스를 만들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 social blade http://socialblade.com/
- 유튜브랭크 https://youtube-rank.com/?mid=home
- 녹스인플루언스 https://kr.noxinfluencer.com/
- 블링 https://vling.net
- 한국 TOP100 유튜브채널 https://kr.noxinfluencer.com/youtube-channel-rank/top-100-kr-all-youtuber-sorted-by-subs-weekly
- 썸트렌드 https://some.co.kr
- 블랙키위 https://blackkiwi.net/
- 키워드마스터 키워드마스터
- 네이버광고> 도구> 키워드 네이버 검색광고: 광고플랫폼
5. 인스타 프로필 분석해서 벤치마킹하기
Path Social의 프로필 분석 도구는 공개 프로필( Instagram )을 분석하도록 설계된 고급 AI 기술입니다.
신뢰할 수 있고 가치 있는 프로필 지표를 제공합니다.
이 도구는 공개 Instagram 프로필 데이터에 직접 액세스 할 수 있는 온사이트 서비스입니다. Instagram 로그인이나 타사 앱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Path Social의 프로필 분석기( Instagram )를 사용하면 귀중한 프로필 인사이트를 빠르게 얻을 수 있습니다.
프로필 분석기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관심 있는 계정의 Instagram 사용자 아이디를 복사하여 Instagram 프로필 분석기 도구에 붙여 넣습니다.
- 분석을 클릭합니다.
- 1분 이내에 프로필 분석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스소셜 바로가기 https://www.pathsocial.com/ko/
이상으로 인스타그램을 최적화시켜서 노출이 잘 될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았습니다. 시험 삼아서 하나의 주제를 정하고 테스트해보는 것도 큰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주변을 살펴보면 공식보다는 오히려 매일매일 누군가 좋아할 만한 릴스를 하루도 빠짐없이 꾸준히 올리면 어느 하나가 빵! 터지는 날이 와서 몇십만은 아니더라도 몇만의 팔로워를 확보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으니, 최적의 팁은 매일, 꾸준히 업로드하기가 정답이지 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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