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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성장 지원

[사업계획서 작성 가이드] 잘 쓴 사업계획서가 가져다 주는 7가지 장점(1부)

by Market-O-My 2024. 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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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소상공인, 중소기업과 함께 성장하는 지식 정보 플랫폼, 마켓오마이입니다.

자신의 사업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면서 이를 성장시킬 핵심 청사진으로서 사업 계획서는 사업을 하는 데 있어서 최우선 순위로 두고 고민해야 할 사안입니다. 사업계획서야 말로 사업을 실행하는 밑그림이자 청사진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사업계획서를 단순히 작성할 뿐 아니라 아주 잘 작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잘 쓴 사업계획서의 7가지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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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작성의 실전 가이드로서 <왜?> 사업계획서 작성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한지, 사업계획서를 잘 쓰는 것이 어떻게 내 사업과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지를 7가지 측면에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잘 쓴 사업계획서의 7가지 장점 ::
1. 사업 아이디어 구체화
2. 사업 타당성 확인
3. 전략 수립 용이
4. 투자 유치
5. 팀 목표 설정 및 역할 분담
6. 리스크 관리
7. 중장기 목표, 실행목표 달성

잘 쓴 사업계획서가 주는 장점 및 이점은 총 2부에 걸쳐서 말씀드리려고 하고 있어요.

1부에서는 사업아이디어 구체화, 사업타당성 확인, 전략수립용이, 투자유치의 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사업계획서 작성 실전 가이드 지도팁>으로 간략하게 이를 구체화하는 방법도 함께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업 아이디어의 구체화

사업아이디어의 구체화

사업계획서는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랐다면, 이를 체계적이고 일관된 방식으로 사업계획서에 정리함으로써 아이디어가 단순한 생각에 머무르지 않고 구체적인 현실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을 평가하고, 실질적인 사업 모델로 발전시키기 위한 첫걸음을 내디딜 수 있습니다.

[실전 가이드 지도팁}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키는 방법으로 자신의 생각과 계획을 무조건 글과 그림으로 나타내보세요. 체계화된 글을 작성하고 논리적으로 타당하게 구성하면서, 이를 제삼자의 입장에서 객관화해서 고민해보세요 제3자의 입장에서 고민을 하는 방법은 1. 친구에게 물어보거나 2.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하거나 3. 비슷한 경험을 지닌 사람과 대화를 나누어보거나 4. 유사한 사례를 찾아 되짚어보는 것으로서 나의 아이디어가 실현가능하며, 타당한 것이고 수익이 날 수 있는 것인가를 제3자의 시각으로 검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시장분석을 통한 사업의 타당성 확인

시장분석을 통한 사업타당성 확인

사업계획서의 필수 요소인 시장 분석을 통해 사업의 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작성된 사업계획서는 목표 시장의 규모와 성장 가능성, 경쟁 상황 등을 정밀하게 분석하여 사업이 실제로 성공할 수 있는 환경인지 평가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얼마나 많은 잠재 고객이 있으며, 그들이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원하는지, 현재 시장에서 어떤 경쟁자들이 있는지를 명확하게 알 수 있게 됩니다. 소비자 심리와 구매 행동을 분석함으로써 목표 고객층을 세분화하고, 최적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실전 가이드 지도팁] 시장분석을 3C 기준으로 간략하게 분석해 보세요.3C란 내가 목표로 하는 고객(Customer), 잠재적, 실질적 경쟁사 (Competitors), 그리고 우리 회사가 가진 역량 (Company)로 분석해서 나만의 고객에게 제시할 고유의 가치제안, 경쟁사보다 우리 회사가 선택받을 이유(우리 제품, 서비스 구매이유), 우리 회사만의 고유한 역량을 글로 기술해 보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내가 생각하는 제품 및 서비스의 구체적인 형태와 혜택들을 구상화할 수 있습니다. 

 

3. SWOT 분석을 통한 전략 수립

SWOT 분석을 통한 전략 수립

사업계획서 작성 과정에서 SWOT 분석을 통해 사업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소를 파악합니다.

강점을 극대화하고 약점을 보완하며, 외부 환경의 기회를 잡고 위협 요소를 미리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실행 가능한 전략을 수립하고, 예산, 인력, 일정, 마케팅 전략 등을 체계적으로 계획할 수 있습니다. 이런 구체적인 계획은 사업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예상치 못한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며, 긴급 상황에서의 대응 전략을 마련하는 데도 유리합니다.

[실전 가이드 지도팁] 시장과 서비스를 분석하는 전략 Tool 들은 수십 가지에 이릅니다. 보스턴컨설팅그룹의 BCG매트릭스, 엔소프매트릭스, 5 Forces 분석 등등이 있지만, SWOT분석이 <신제품, 신서비스>의 시장 진출 전략으로는 가장 많이 쓰이고 있어요. 우리 회사의 강점과 기회요인을 약점과 위협요소와 대응해서 개선, 변화시킬 방법을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4. 투자유치의 핵심 도구

투자유치의 핵심 도구

사업계획서는 정부 지원을 포함한 모든 투자 유치를 위한 핵심 도구로 작용합니다.

사업계획서에는 독창적인 아이디어, 시장 경쟁력, 사업의 현재 상태와 미래 비전, 구체적인 계획 등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어, 투자자들에게 사업의 신뢰성을 부각하고 설득력을 높입니다. 투자자들은 사업 계획서를 통해 사업의 비전과 목표, 성장 가능성을 판단하게 되므로, 잘 작성된 사업계획서는 투자 유치의 성공 가능성을 크게 높입니다.

[실전 가이드 지도팁] 투자를 받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부든, 투자자든 투자를 통한 수익이 눈에 보이는 것이지요. 시장에서 먹힐만한, 성장할 만한, 실현가능한 포인트들 1. 경험을 바탕으로 2. 전문가의 의견을 참조하여서, 3. 객관적인 데이터를 연계해서 제시하면서서 정부투자자 또는 민간투자자의 신뢰도를 높이고 실행을 통한 투자수익이 구체화되도록 그려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사업계획서를 잘 쓰게 된다면 얻을 수 있는 7가지 장점 중에서 4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잘 쓴 사업계획서는 자신의 소중한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구체화하며, 시장의 상황을 정확히 분석하여 현실적인 로드맵을 제공하며, SWOT 분석을 통해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뿐 아니라. 투자 유치를 위한 강력한 도구로 작용하는 장점과 각 장점별  <사업계획서 실전 가이드 지도팁>을 확인해 봤습니다.

 

다음 블로그글에서는 나머지 3가지의 장점과 <실전 가이드 지도팁>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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